• 건강
  • 헤모힘
면역은 최고의 의사다

내 몸의 강력한 치료제인 면역력, 그 메커니즘을 알아보자

3,384 2024.02
image
“면역은 최고의 의사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이 말은 시대를 초월한 진리다. 사람의 몸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미생물들의 공격을 받고 있다. 암세포와 같은 내부의 적도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다. 면역기능이 약해지면 언제라도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아무리 현대의학이 발전했다 하더라도 평소에 면역력을 길러 병을 예방하는 것보다 확실한 처방은 없다.

오바마를 안내한 박물관장의 죽음

2009년 신종플루가 멕시코에서 처음 유행할 당시의 이야기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이웃 나라 멕시코를 국빈 방문해 국립 박물관을 찾은 이튿날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불과 하루 전 오바마를 직접 안내한 박물관장이 사망한 것이다. 사망 원인은 신종 플루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오바마 대통령은 아무 일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게 바로 면역이다.

인간에게 질병의 발생은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대해 내 몸이 저항하는 힘이다.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돼 감기에 걸렸을 경우 어떤 사람은 하루 이틀 앓고 호전되는 반면, 어떤 사람은 한 달 내내 콧물과 기침으로 고생 하지만 쉽게 낫지 않는다. 그 비밀은 개인마다 ‘면역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감기는 추운 날씨 때문에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계절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우리 몸의 저항능력(면역력)이 떨어져 걸리는 것이다. 최근 면역학 전문가인 일본 아보 도오루 박사는 “면역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감기나 암, 그 밖의 질환에 걸리기 쉽다”라며 면역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즉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폐렴, 기관 지염, 담낭염, 방광염 등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면역력 저하는 암 발생률도 급격히 증가시킨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
  • image
    NK세포

    선천면역 담당하며,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

  • image
    B세포

    체액성면역을 감당하며,
    특정 항원에 대해 항체를
    생산하는 세포

  • image
    T세포

    세포성 면역력에 관하며,
    면역기능을 조절하는세포

  • image
    대식세포

    침입한 항원에 대해 독소 분비,
    림프구에 정보를 전달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세포

출처 : (주)에이티젠 웹사이트

군대 조직처럼 활동하는 면역세포들

면역력이란, 병원균이 몸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거나 몸 안에 들어온 병원균을 무력화시키는 인체의 방어 시스템을 말한다.

인체에 침입하는 병균은 1차적으로 피부와 점막이 막는다. 그러나 이를 뚫고 들어오는 침입자들이 있게 마련인데, 이때부터는 백혈구가 나서서 처리한다.

백혈구는 크게 과립구와 림프구 두 가지로 나뉜다. 이 둘은 군대 조직처럼 각각 역할이 정해져 있다. 과립구는 주로 덩치가 큰 세균을, 림프구는 미세한 바이러스와 암세포를 제거한다. 과립구는 면역의 파수꾼이다. 평소 혈관을 돌아다니면서 세균이나 이물질을 발견하면 달려들어 먹어 치운다. 그러나 자신이 처리하지 못하는 침입자를 만날 경우 림프구에게 도움을 청한다. 동시에 다른 면역세포들도 좀 나서라는 뜻에서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을 내뿜어 림프구에게 도와달라고 한다.

출동 신호가 내려지면 평소엔 활동하지 않던 림프구는 즉시 출동해 적에게 달려든다. 림프구에는 T세포, B세포, NK세포 등이 있는데, T세포는 과거에 몸 안으로 침입한 적에 맞서 어떤 전략으로 싸웠는가를 기억하고 있다. 따라서 같은 적이 침입해 오면 B세포에게 그 전략을 가르쳐 준다. 그러면 B세포는 T세포로부터 배운 전략에 따라 특정한 적을 포착하기 위해 체액 내에 항체(Antibody)라는 그물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항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인 경우에 그것을 중화시켜 무해한 것으로 바꾸어 버린다. 마지막으로 자살특공대인 NK세포(Natural Killer)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한다. 앞의 B세포나T세포는 정보와 기억이 있어야 공격이 가능하지만 이 NK세포는 적을 스스로 식별해 공격한다.

⁕ 상기 내용은 제품과 관계없는 원료 특성에 한합니다.